본문 바로가기
창업, 사업

베이비부머, X, Net, Z 세대별 소비특성

by 롸빠 2019. 12. 9.
728x90

베이비 부머 세대

(1955~1963년생)

 

::

 

  • 자녀 양육과 부모 부양의 책임을 동시에 지고 있는 마지막 세대.
  • 714만 명, 인구의 14.6%
  • 2010년부터 본격적 은퇴
  • 자식들(Net세대)의 교육을 삶의 최우선 순위에 둠
  • 소비보다 저축을 미덕이라 여김
  • 아날로그, 오프라인 소비 성향

 

 

X 세대

(1968~1974년생)

 

::

 

  • 2차 베이비부머 세대
  • 베이비부머 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풍요를 누리며 성장
  • 소비지향적
  • 이전 세대에 비해 자녀의 성공에 목을 매지 않음
  • 자기실현과 노후 대비에 관심이 큼
  • 온라인, 모바일 소비 비중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
  • 자기 계발, 취미생활, 공연 문화에 적극적 소비
  • 경제, 시간적으로 여유
  • 루비족 : Refresh, Uncommon, Beauty, Young
  • 나우족 : New Older Women
  • 노무족 : No More Uncle

 

 

 Net 세대

(1977~1997년생)

 

::

 

  • 디지털 기기에 능숙
  • 베이비 부머 세대의 자식 세대, 메아리 세대라고 불림
  • 각종 온라인 쇼핑몰의 주축 소비자
  • 부족함 없는 환경에서 성장
  • 새로운 것에 대한 지적 호기심이 높음
  • 모든 정보를 공유하여 집단 지성을 이룸
  • 도덕적 가치를 높이 사며, 언제든지 구매 거부로 의사 표현

 

Z 세대

(2000년 이후)

 

::

 

  • 미래에 대한 암울한 전망
  • 테러 위협, 기후변화 등 글로벌한 정치적 이슈에 관심이 많음
  • 모바일, 인터넷을 삶의 일부로 경험
  • 스마트폰은 생존에 필수 요소
  • 감정표현을 이모티콘으로 소화
  • 이들이 경제력을 갖게될 10년 이후 시장의 큰 변화 예상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orderClick=JAa&barcode=9788931579383

 

패션쇼핑몰 창업을 위한 사입의 비밀 블랙 바이블(Black Bible)

『패션쇼핑몰 창업을 위한 사입의 비밀 블랙 바이블(Bl...

www.kyobobook.co.kr

패션 쇼핑몰 창업을 위한 사입의 비밀 블랙 바이블

에서 발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