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사)을 시작할 때,
가장 신경 쓰였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세금이었습니다.
어디서 주워들은 건 있어서
무작정
그날그날 지출과 수입으로
장부를 정리했죠.
카드 영수증, 현금영수증
모두 받아서 차곡차곡 쌓아놓고...
문구점에서 구입한
금전출납부에
수기로.
시간이 조금 지나 부가세 신고기간이 되었고,
그동안 정리해둔 내용을 토대로
홈택스에서 직접 신고에 도전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걸...
수개월간 공들여 정리한 장부도,
모아둔 영수증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더군요.
바로 세무사사무소에 전화해서
대리 신고를 부탁했습니다.
간이사업자인데
매출이 매입보다 적어서
세금 0원
환급금 0원
세무사 수수료 70,000원
음...
이 멍청한 짓을
2년 동안이나 했습니다.
저처럼 바보 같은 짓을 하지 않도록,
나중에 부가세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장부정리 방법을
공유합니다.
엄청 쉬워요!
1.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편 장부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
링크 클릭하시면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가능하면 엑셀로 잘 정리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수식을 이용해서 쉽게 정리할 수 있으니까요.
2. 계정에 맞게 장부를 정리합니다.
::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저도 전문가는 아니기에
정확히 맞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구분 | 계정과목 | |
수입 | 매출, 기타수입 | |
비용 |
매출원가 / 제조비용 |
상품매입, 재료비, 제조노무비, 제조경비 |
일반 관리비 등 | 급료, 제세공과금, 임차료, 지급이자, 접대비, 기부금, 감가상각비, 차량유지비, 지급수수료, 소모품비, 복리후생비, 운반비, 광고선전비, 여비교통비, 기타 | |
고정자산 | 고정지산 매입, 고정자산 매도 |
3. 별도의 시트에 거래처의 사업자등록번호를 기록해둡니다.
::
부가세 신고를 할 때
거래처 별로 지출한 총금액을 기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영수증에 쓰여있는
사업자 등록번호를 꼭 기록해두세요.
4. 부가세와 공급가도 별도로 정리해두세요.
::
일반적으로
공급가액 = 금액 / 1.1
부가세 = 금액 / 11
로 계산합니다.
(농수산물은 면세인 것 아시죠?)
5. 지불 방법을 꼭 기록해두세요.
::
안 써놓으면 나중에 기억이 하나도 안 납니다.
세금계산서를 받았는지,
나중에 받아야 하는지,
현금영수증 처리를 했는지,
어떤 신용카드로 결제했는지
꼭 정리해두세요.
대강 이렇게 정리가 됩니다.
쓰고 나니까
별것도 없네요.
그렇지만 이렇게 간단한 것을 몰라서
저처럼 불필요한 지출을 만드는 분들이
없길 바라는 마음에 공유합니다.
법인이 되기 전까지는 잘 써먹어 보자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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